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깝다 학원비


개인적으로 교육은 꼭 필요하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교육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은 학교가 필요하다는 얘기는 아니다. 인간의 뇌중에는 파충류의 뇌가 있고, 변연계가 담당하는 포유류의 뇌가 있고, 대뇌 신피질이 기능하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뇌가 있다. 인간에게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아마 파충류의 뇌와 변연계는 활성화 되겠지만, 대뇌 신피질은 계발되지 않을 거다. 대뇌 신피질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담당한다.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배우고 학습하고,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모든 기능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고, 이를 대뇌 신피질에서 담당한다. 갓 태어난 아기를 원시시대로 데려다 놓으면, 그 아이는 그대로 원시인으로 자란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많은 혜택은 이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이성적 능력을 통해서다. 우리가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이 이성을 관장하고 있는 뇌기능을 잘 활용해서 누적된 토대 위에서 무언가를 더 쌓아 올리기 때문이다. 그게 바로 교육이고, 인간이 발전시켜온 과학뿐 아니라, 문명적인 혜택, 함께 살아가는 능력,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이런 모든 것들이 교육을 통해서 가능한 거다. 따라서, 교육이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한다면, 찬성이다. 필요하다고 본다. 사교육도 이런 취지라면 찬성하겠지만, 저렴한 수준의 개인적인 욕심만을 위한 부박한 교육은 반대다. 개인의 욕망도 중요하긴 하다. 그러나, 지금의 학교교육이 조장하는 경쟁과 쉼 없는 자기착취는 결과적으로 개인에게도 그리고, 사회 전체에도 도움이 안 된다. 조금 덜 경쟁하고도 불안하지 않고, 적게 가져도 여유롭고, 좀 게을러도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육이 필요한 것 아닐까. 그러기 위해서는 실상을 잘 알고, 현재의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잘 들여다보고, 준비해야 한다. 자식을 가진 부모라면 더욱더 말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 책은 소금과 같은 존재다.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에서 펴낸 책들은 그런 의미에서 다 읽어볼 만하다. 적극 추천하는 책이다.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는 사교육남들 다 시키는 사교육. 시키지 않으면 내 아이만 뒤쳐질 것 같아 어쩔 수 없이 학원에 보내고 과외를 시키지만 늘어가는 사교육비와 올라가지 않는 성적때문에 고민이 된다.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의 사교육 전문가 22인과 함께 1년 3개월여 동안 30여 차례 토론회와 5회에 걸친 등대지기학교 의 성과물을 정리하여 학부모 사이에 굳어진 학원 사교육에 대한 대표적 오해 10가지를 엄선해 그 불편한 진실을 폭로한다. 초등학교 6학년이 선행학습으로 고등학교 수학 문제를 풀고, 방과후에는 종합반에서 여러 과목의 수업을 듣는다. 그리고 조기유학으로 아이를 장기간 해외로 떠나보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교육들이 아이의 성적 향상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 부모들은 비용에 따른 투자 대비 효과를 따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더 이상 옆집 엄마에게 휘둘려서, 학원들의 과대광고에 혹해서 아이를 학원에 맡기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여는 글 : 그렇다고 해서 사교육이 다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집 사교육 의존도 테스트 : 우리집 사교육 점수는 몇 점일까? 1. 학원에 보냈더니 성적이 오르던데요?2. 아이가 원해서 학원에 가는 것도 문제가 되나요?3. 학교 수업만 어떻게 믿어요? 학원은 개별 지도를 하잖아요4. 맞벌이 가정은 학윈 외에 대책이 없어요5. 학원에서 선행학습하면, 학교 진도 나갈 때 효과 있지 않나요?6. 수학은 어려운 과목이라 선행학습이 필요하겠죠?7. 영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은 것 아닌가요?8. 요즘 초등학생들의 단기 조기유학이 필수라던데요9. 외국어고에 가려면 학원의 로드맵을 무시할 수 없잖아요?10. 성적을 올려놓으면 진로 선택에 유리하지 않을까요?닫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