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사의 배움


서로 협력하면서 함께 행복을 추구하는 시민사회르 만드는 일이 중요해진다. 질과 평등을 함께 추구하는 학교가 생겨나고 있다. 교육과정이 프로그램형에서 프로젝트형으로 바뀌고 있다. 교실의 형태가 협동적인 배움으로 이행되고 있다. 친구와 함께 배우는 것이 중심에 놓여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이 배우는 장소일 뿐 아니라 교사들이 배우는 장소이기도 하다.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교사들도 서로 배우는 러닝 커뮤니케이션이 21세기 학교의 이념과 철학이다.
지난 5년 동안 사토 교수와 한국배움의공동체연구회가 한국에서 어떻게 학교를 바꾸고 교육을 바꾸기 위해서 노력했는지, 어떻게 교류의 장을 만들고 아이들과 소통하며 자신들의 교육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애썼는지, 지난 5년 동안의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2010년 8월, 경기도 용인 흥덕고등학교 강당에서 450명의 교사들이 모여 개최한 제1회 세미나를 시작으로 해마다 열리고 있는 배움의공동체 전국 세미나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다. 이 책에는 그동안 이루어진 네 차례의 세미나에서 사토 마나부 교수가 기조 강연한 내용과 매회 수업을 공개한 교사들의 수업이 소개되어 있다.

사토 교수는 ‘일 년에 한 번도 자신의 수업을 동료 교사들 앞에서 공개하지 않는 교사는 공립학교 교사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만큼 교사는 수업으로 모든 것을 말하고 보여주어야 하며, 교사가 아이들의 몰입을 유도하는 수업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동료 교사들과 같이 연구하고, 수업을 함께 보면서 어디에서 아이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는 아이들이 몰입해서 배움이 일어나게 하는 수업 디자인에서 수업 제안서, 활동지, 실제 수업 내용, 이에 대한 분석과 수업자의 성찰까지 교육과 수업에 대한 배움의공동체의 기본 철학과 실천이 담겨 있다.


여는 글
한국배움의공동체와 학교 개혁의 발전을 기대하며 - 사토 마나부 교수
교사들의 ‘배움의 공동체’ - 손 우정 대표

1부 사토 마나부 교수 기조 강연
1회 배움의 공동체 실천은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2회 배움의 공동체는 방법론이 아니라 비전이고 활동 시스템이며 교육철학입니다
3회 한 명도 소외되지 않게, 아이도 교사도 성장하는 배움으로
4회 아이들과 동료 교사를 믿어야 학교 개혁이 성공합니다

2부 전국 세미나 수업 사례
· 누구나 자기 목소리로 참여하는 즐거운 영어 수업 - 1회 경기 장곡중학교 장은미
· 교과서 밖에서 찾은 소재로 몰입하는 수학 수업 - 2회 경기 호평중학교 이경하
· 서로 물으며 탐구하는 과학 수업 - 3회 경기 비룡중학교 조현각
· 영상 깊이 읽기로 성찰하는 국어 수업 - 4회 광주 신가중학교 양승현

3부 전국 운영진 워크숍 수업 사례
· 이야기에 깊이 몰입하며 교류하는 초등학교 국어 수업- 서울 충암초등학교 이현숙
· 텍스트를 깊이 읽는 초등학교 국어 수업 - 서울 유현초등학교 우지영
· 효율적인 기초 공유와 질 높은 점프 과제로 이루어진 중학교 수학 수업
-전남 별량중학교 김형규
· 직관과 놀이로 치유하는 고등학교 미술 수업 - 경남 태봉고등학교 박경화
· 함께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고등학교 물리 수업 - 경기 대경중학교 한상렬
· 차분하게 듣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고등학교 소설 창작 수업 - 경기 흥덕고등학교 한민수

4부 학교 실천 사례
· 학부모와 함께 배움의 공동체로 나아가기 - 경기 호평중학교
· 학교 교육과정 만들기 - 배움으로 세우는 자존감 교육, 실천으로 완성하는 배려 교육 - 경기 의정부여자중학교
· 배움의 공동체 수업, 공동 실천이 가져온 변화 - 광주 수완중학교
· 즐거운 배움, 행복한 성장, 함께하는 우리! - 강원 포남초등학교
· 거친 아스팔트에 핀 소중한 민들레 - 인천 석남중학교
· 한 학년의 실천에서 상주의 중심으로 - 경북 상주중학교

부록 지역 연구회 스케치
· 진지하고 섬세하게 배움을 관찰하는 ‘김해 월례회’
· 동료 교사의 수업을 함께 보며 성장하는 ‘충북 월례회’
· 차분하게 시작하는 ‘대구 매천중학교 수업협의회’
· 한국배움의공동체연구회 지역 연구회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