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친구들아, 도와줘!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딸아이에게 꼭 필요한 학용품중에서도 문구류는 빼놓을 수 없겠죠. 이 책에서는 매일 매일 사용하면서도 너무나 친숙한 문방 친구들이 주인공이랍니다. 만약에 문방 친구들이 사람처럼 살아서 움직인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이런 상상만으로도 호기심과 상상력을 마구 불러일으키게 만드는 <친구들아, 도와줘!> 표지그림부터 정말 재미있네요^^     꼬마 빨간 펜은 아이들의 시험 답안지를 채점하며 오늘도 바쁘게 일을 시작했어요.   서랍속 다른 친구들은 속닥속닥 서로 말하고 있지만  아무도 빨간 펜을 도와주지 않네요.     빨간 펜은 자신이 채점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공부를 못해서 학교가 문을 닫고 담장이 허물어지며 땅이 꺼지고 하늘이 무너져서 세상이 끝나버릴지도 모른다며 서랍 속 조수들에게 당장 나오라고 소리를 지른답니다.     하지만 서랍 속 친구들은 모두들 싫다며 나오기를 거부하지요. 빨간 펜은 친구들이 왜 싫어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었지요.   서랍속  문방 친구들은 모두들 저마다의 사정을 하소연하며 나중에 쓸모가 없어져 쓰레기통에 빠지게 되는걸 두려워하지요.   결국 빨간 펜은 어쩔수없이 혼자서라도 점수를 매기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를 어쩌지요! 새벽까지 답안지 채점을 하던 빨간 펜이 기운이 빠져 그만 기절하고 말았어요. 그런데 문제는 데굴데굴 책상 끝까지 굴러가 그만 쓰레기통으로 빠져버렸네요.   빨간 펜이 사라지자 다른 친구들은 모두들 난리가 났어요. 답안지 채점이 안 되면 세상이 끝나는 건 아닌지 겁을 내면서 말이죠. 모두들 이제 빨간 펜을 대신해서 열심히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가위, 스테이플러, 형광펜, 지우개, 압정, 연필도 모두들 실수연말 엉망진창이 되어버렸답니다.   "이제 세상은 누가 구하지?"라며 절규하는 형광펜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네요.   하지만 조그만 목소리로 "내가!"라고 말하는 빨간 펜의 목소리에 친구들은 모두 기운을 낸답니다. 이제 쓰레기통에 빠진 빨간 펜을 구출하기 위해 문방 친구들은 어떻게 할까요?   여러 친구들의 도움으로 우여곡절끝에 빨간 펜을 구출하고 이제는 의기양양하게 마저 끝내야 할 일을 하러 모두들 떠난답니다. 이제는 혼자가 아닌 모두 함께 말이죠.   서랍 속 친구들은 모두 다 같이 일하지만 이제는 예전처럼 아무도 뭉툭해지거나 닳아 없어질까봐 걱정하지 않는답니다.  세상은 절대 끝날 일은 없겠지요^^   의인화된 학용품들과 그들의 이야기속에는 깊은 뜻이 많이 담겨져 있는거 같아요. 작고 하찮은 학용품이지만 막상 없다면 정말 불편하고 힘들어지겠죠. 또한 혼자보다는 협동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좋은지도 보여주네요.   딸아이가 커가면서 나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배워갔으면 하는 바램이고요.  작은 물건도 소중히 여겼음 좋겠네요~~  

사람들이 모두 잠든 고요한 밤, 책상 위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여기 시험지 채점을 못하면 세상이 망할 거라고 믿는 빨간 펜이 있습니다. 성실하고 책임감 강한 빨간 펜은 엄청난 시험지 더미를 보며 책상 서랍 속에서 빈둥거리는 스테이플러, 지우개, 연필, 압정, 형광펜, 가위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모두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모른 체합니다. 스테이플러는 사람들이 날마다 등을 쾅쾅 눌러대는 통에 온몸이 쑤신다고 하고, 지우개는 날마다 머리가 닳아 없어지는 바람에 치매증상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까칠한 성격인 가위는 날이 무뎌져 쓸모없어질까 걱정이고 압정은 ‘꼬맹이’라 무시하는 친구들 때문에 늘 뾰로통합니다. 형광펜은 바싹 말라 쓰레기통에 버려질까봐 두렵습니다. 얼마 전 사인펜아저씨가 뚜껑을 잃어버리고 바싹 말라 쓸모없어지는 바람에 쓰레기통에 처박힌 끔찍한 사건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거든요. 연필은 안 그래도 몽당연필인 자신이 더 짧아질까봐 걱정이라며 빨간 펜의 청을 거절합니다. 하는 수 없이 빨간 펜은 밤새 혼자 채점을 합니다. 그러다가 빨간 펜은 그만 과로로 쓰러집니다. 그뿐이면 다행이게요? 기절한 빨간 펜은 그만 공포의 ‘쓰레기통’ 속으로 굴러 떨어지고 맙니다. 이제 빨간 펜이 없는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세상은 정말 망하는 걸까요? 친구들은 빨간 펜을 구하기 위해, 세상이 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떤 묘책을 쓰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