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환경생각/풀과 바람   고래를 좋아하세요? 고래에 대해 얼마나 아세요? ㅋㅋㅋㅋㅋ 달빛양과 저는 고래를 좋아하지만...고래가 어류가 아닌 포유류라는 기본적인 사실외에는 지식이 그다지 없었네요 ㅎㅎㅎㅎ   그래서 오늘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를 읽으며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고래를 탐구해보기로 했답니다! 귀여운 고래가 반기는 차례가 나온 페이지.... 얼른 나에 대해 알아보라며....고래가 웃고 있네요!!!! 아주 옛날 고래를 본 사람들은 고래를 보고 무시무시한 괴물인 줄 알았대요! 그렇게 큰 물고기가 있다고 생각치 못한 상태에서 고래를 만난다면...정말 괴물처럼 느껴지겠죠? 고래는 어떻게 바다에서 살게 되었을까요? 진화와 환경에 적응에 대한..... 방대한 이야기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잘 설명되고 있어요 ​삽화들도 글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네요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랍니다!!!! 엄연히 사라ㅁ과 같은 포유류에 속한답니다 왜냐하면 고래는 새끼를 낳고, 젖을 먹여 키우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고래는 물고기와 다르게 아가미가 아닌 폐로 숨을 쉰답니다^^ 고래의 분기공 때문에 아이들이 고래를 그림으로 그리면...등에서 물줄기가 나오는 모습으로 그리곤 하죠 고래는 분기공을 내밀고 꾹꾹 참았던 숨을 힘차게 내뿜어요. 몸속에 있던 공기는 따뜻해서 갑자기 바깥의 찬 공기를 만나면 하얗게 수증기로 변하는 거였어요! 이것 때문에....고래가 물을 뿜는 것처럼 보이는거죠  고래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네요 지금의 고래와 아주 옛날의 고래모습은 정말 다르네요!!!! 책을 읽으면서 고래에 대해 알게 되는 동시에 진화라는 말이 나오니 달빛양이 많이 궁금해해서... 환경에 맞게 동물들이 적응해왔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답니다! 고래가 사람들의 불법 포획이나 마구잡이로 사라져가고 있대요~ 환경을 지키고 고래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되고 있네요! 그린피스와 같은 단체에서도 사라져 가는 고래를 위해 많은 일들을 한다고 해요.... ㅎㅎㅎㅎ 우리 가족은 그린피스를 후원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읽던 달빛양은.... 그럼 우리가 고래를 위해 좋은 일을 한거네요 ㅎㅎㅎ 하면서 나름 기뻐하더라구요!   응...우리가 직접 고래를 지킬수 없으니 그린피스와 같은 단체를 통해 고래를 위한 일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해주었답니다...^^   고래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더불어....많은 것을 알게된 소중한 시간이었네요!!!!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는 생태계, 환경과 밀접한 주제를 참신하고 재미있게 풀어내고자 기획한 ‘풀과바람 환경생각’ 시리즈 다섯 번째 책입니다. 어린이들이 고래를 통해 인간의 삶을 돌아보고, 바닷속 생태계를 살펴보며, 지구 환경에 관심을 두도록 했습니다. 이 책은 울산 반구대 암각화에 새겨진 고래부터 오늘날의 고래 보호 운동에 이르기까지, 고래의 종류와 생태, 진화 과정 등 고래의 모든 것을 담은 고래 안내서이자 물속 생태계 보고서입니다.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바다의 숨은 진실을 알게 되고, 고래를 어떻게 지켜야 할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1. 고래가 나타났다!
2. 고래가 바다로 간 까닭
3. 수염 난 고래와 이빨 난 고래
4. 고래가 사는 법
5. 똑똑한 고래
6. 고래의 노래
7. 사냥감이 된 고래
8. 사라져 가는 고래
9. 고래가 위험해!
10. 고래를 부탁해!
11. 고래를 만나는 방법
12. 고래와 사람이 함께 사는 세상

고래 관련 상식 퀴즈
고래 관련 단어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