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2년이 되면서 글쓰기도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할까?란 의문으로 책을 구입했다. 후다닥 읽어내려갔다. 왜 이제서야 읽었을까? 그동안 왜 글을 이렇게 쓰지? 했었는데 그게 당연한거였다는. 내가 더욱긍정적 반응을 해줬어야 했는데. 이제라도~ 아직 늦지 않았다는.지금이라도 긍정적으로~ 초등생 둔 학부모라면 아이 이해를 위해서라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아이의 발달특성과 교과목표를 분석하여 부담 없이 즐겁게 아이의 성장을 이끄는 글쓰기, ‘적기글쓰기’를 소개합니다!방송, 신문, 잡지 칼럼 등 각종 언론매체와 교육 현장에서 ‘적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장서영 선생님이 그동안 상담을 통해 만난 학부모와 아이들, 그리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초등 글쓰기 책을 집필하였다. 글쓰기의 중요성은 충분히 알고 있지만 부모들이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을 분석하고 문제의 원인을 밝힌다. 표현 욕구가 강한 아이들에게 글쓰기란 매우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도구이지만, 아이의 발달에 맞지 않는 글쓰기와 잘못된 지도로 인해 글쓰기가 가진 수많은 장점들을 포기해 왔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동안 부모들의 우선순위에 밀려 있던 글쓰기의 중요성을 되돌아보게 하고,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을 바로잡는 대안으로써 ‘적기글쓰기’를 주장한다. 학년별 아이들의 발달특성과 교과목표를 바탕으로 글쓰기의 특징을 알려 주어 아이 성장에 맞는 글쓰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발달을 도와줄 글쓰기를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일기, 독서감상문과 같은 학년별 글쓰기 과제도 해결해 준다. 입시를 위한 논술 준비나 과제에 필요한 글쓰기 기술을 알려 주는 기존의 책과 달리, 글쓰기를 통해 아이의 성장을 도모하고 경쟁력을 쌓아 주는 새로운 책이다!
머리말
세상은 더 이상 아이의 머릿속에 얼마나 많은 지식이 담겨 있는지 묻지 않는다
1장
똑똑한 부모도 글쓰기 교육을
놓칠 수밖에 없었던 오해들
오해 1: 글쓰기는 써먹을 데가 없다
오해 2: 글자를 읽을 줄 알면 글도 쓸 수 있다
오해 3: 책을 많이 읽으면 글쓰기도 잘한다
오해 4: 잘못된 글쓰기가 좋아 보인다
오해 5: 학원에 보내면 단기간에 글쓰기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오해 6: 글쓰기 능력은 타고 난다
2장
초등 아이, 적기글쓰기를 잡아라
2-1. 이것이 바로 초등 글쓰기의 힘이다
왜 세계 명문대는 글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걸까?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와 떨어지는 아이
글쓰기는 두뇌를 발달시키는 최고의 방법
표현력이 곧 설득력이다
글쓰기는 생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리더에게 필요한 공감 능력을 키워 준다
삶의 가치를 깨닫게 한다
2-2. 왜 초등 적기글쓰기를 해야 하는가?
글쓰기에도 적기가 있다
적기글쓰기로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적기글쓰기의 최종 목표
3장
적기의 기준은 ‘아이’다
3-1. 발달 단계로 체크해 보는 아이의 글쓰기
부모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1단계: 초기 글쓰기 단계)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쓴다
2단계: 과도기 단계)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나열하여 쓴다
3단계: 독자와의 소통 단계) 읽는 이를 고려하여 쓴다
4단계: 주제 글쓰기 단계) 주제에 맞게 글을 쓴다
3-2.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VS 해야 할 일
부모가 대신 써주기 VS 아이의 말을 부모가 받아 적기
첨삭하기 VS 공감 댓글
느낌이나 소감을 반드시 써라 VS 학년에 따라 다르다
4장
글쓰기의 첫인상이 결정되는 1학년
일기 쓰기 정복
자기중심적인 아이들, 나는 오늘 ~ 재미있는 하루였다
잘 쓰기보다 모국어 연습이 필요할 때
글쓰기가 즐거워지는 작은 요령
엄마와 아이의 최대 고민, 일기 쓰기
5장
호기심은 키워 주고
아는 것은 다져 줘야 하는 2학년
생활문 쓰기 정복
‘나’에서 ‘우리’로 확장되는 시기
글쓰기를 통해 타인과의 소통법을 배운다
아는 것을 열정적으로 표현하게 하라
새롭게 바라보기를 연습하는 ‘생활문 쓰기’
6장
읽기 쓰기의 과도기,
다양한 활동으로 지루하지 않게 3학년
독서감상문 쓰기 정복
늘어난 학습량,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점점 사라진다
설명문부터 독서감상문까지 글쓰기가 다양해진다
판에 박힌 글쓰기에서 벗어나야 할 때
독서감상문,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는 책 선택이 우선이다
7장
생각이 빠진 글쓰기를
조심해야 하는 4학년
시 쓰기 정복
대충 생각하며 읽고 쓰는 아이들
정확하게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디지털 기기, 올바른 활용법을 가르쳐라
글쓰기를 기피하는 4학년에게 시를 권하는 이유
8장
객관적인 시각과 논리적인 사고를
연습해야 하는 5학년
설명문 쓰기 정복
사춘기는 시작되고, 사고는 비약적으로 발달한다
글쓰기의 순서를 제대로 익혀야 한다
토론으로 비판적 사고의 발달을 자극하라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 ‘설명문 쓰기’
9장
확장 중인 머리,
갈대 같은 마음 6학년
논설문, 자기소개서 쓰기 정복
아이에게 미래의 모습을 그려 줘라
문학과 비문학을 골고루 읽어야 할 때
마음일기 쓰기로 감정 조절 능력을 길러라
6학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3가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