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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8 그대로 따라하기


솔직히...구입을 권하고싶지 않은 책입니다... 책 쓰신분껜 죄송하지만 초보든 고수든 접하기 애매한 책일듯 싶네요 초보인 제가 보기에 예제 파일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하나의 예제를 완전히 끝내지 않고 다른 설명으로 넘어갔다 다시 돌아오는...좀 정리가 안된 설명이랄까요... 그다지 두껍지 않은 책에다 너무 많은것을 담으려고 하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도 초보가 보기엔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서 "이렇고 이런게 있으니 알고 있어라" 라는 식의 설명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제 입장에선 그나마 건진게 언랩의 설명이랄까요... 역시 책은 서점에서 훑어보고 사야합니다. 전 책 표지와 목차를 보고 표지에 나오는 탱크를 만들수 있을줄 알았습니다...;;;(모델링에서 끝내면서 "언랩으로 맵핑한다" 라는 말이 끝입니다;;) [인상깊은구절]언랩
3D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며, 게임 개발에 단연 으뜸인 3ds Max 8만의 탁월한 기능들을 기능별로 소개한다. 간단한 모델링에서부터 고급 모델링을 통한 활용 기능까지 빠짐없는 따라하기로 구성되어 있어 3ds Max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응용하여 자신 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테크닉을 연마할 수 있다.

CD 구성
CD 1-본문에서 사용되는 예제파일 수록
CD 2-3ds Max 8 Trial Version


PART 01 3ds Max 8이 별거냐? 나도 한다 이거야!

Lesson 01 3ds Max 8을 실행해보자!
01 3ds Max 8 설치를 위한 컴퓨터 사양 알아보기
02 3ds Max 8 인증 작업과 실행 그리고, 3ds Max 8 끝내기

Lesson 02 3ds Max 8의 화면 구성과 기본 기능들을 알아보자!
01 3ds Max 8의 화면 구성 살펴보기
02 3ds Max 8의 핵심은 커맨드 패널에 있다
03 메인 툴바의 주요 기능들
04 오브젝트를 자유자재로 볼 수 있는 뷰포트 이해하기
05 돌리고 돌리자!! 뷰포트 컨트롤

Lesson 03 전문가는 화면 구성도 다르게 쓴다!
01 툴바의 위치를 변경하여 사용하기
02 어지러워진 환경 원상태로 되돌리기
03 뷰포트 모양 바꾸기
04 전문가용 사용자 환경으로 바꿔 사용하기

Lesson 04 파일을 불러온 후 기본 작업 과정 익히기
01 파일 불러오기와 저장하기 - Open and Save
02 3ds Max 8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기-Reset and New
03 3ds Max 8에서 많이 사용하는 도구와 절차들 손에 익히기

Lesson 05 백문이 불여일견! 만들고 저장하자! - 사무용 안락 의자 만들기
01의자 방석으로 만들 박스 만들기와 내부 세그먼트 수정하기
02 [Edit Poly] 모디파이어의 [Vertex] 서브 오브젝트로 의자 방석 모양 만들기
03 [Symmetry]와 [MeshSmooth] 모디파이어로 의자 방석 완성하기
04 박스를 이용한 등받이 만들기
05 박스를 이용하여 목받이 만들기
06 직선을 이용하여 의자 손잡이 만들기
07 미러를 이용한 손잡이 대칭 복사하기
08 소프트 셀렉션과 익스투르드로 의자 지지대 만들기
09 배열을 이용하여 원형 복사하기
10 완성된 사무용 의자를 파일로 저장하기
Special Page 완성된 의자에 가죽 이미지 매핑하기


PART 02 3ds Max 8의 모델링 노하우는 여기에 다 있다!

Lesson 01 점, 선, 면으로 이루어진 3차원의 세계
01 3차원의 개념과 기준 축의 이해
02 3ds Max 8의 3차원에서 다루어지는 중요 단어들
- Mesh, Vertex, Edge, Polygon, Border
03 여러 개를 하나로 다루는 기능 - Attach, Element and Detach

Lesson 02 3ds Max 8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 도형 알아보기
01 누구라도 만들 수 있는 기초 도형들
02 두 번의 드래그로 만들수 있는 도형들
03 세 번 이상 클릭으로 만드는 조금은 어려운 응용 도형들
04 라인으로 만들어지는 도형들

Lesson 03 3ds Max 8 편집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01 편집할 오브젝트 선택하기
02 오브젝트 형태 변형하기
03 오브젝트 지우기
04 명령 취소와 반복 실행하기 - Undo, Redo
05 쿼드 메뉴 다루기
06 모디파이 패널 다루기

Lesson 04 은은한 느낌의 도자기 주전자 만들기
01 라인을 이용하여 도자기 주전자 원형 만들기
02 라인을 따라 면을 추출하여 도자기 주전자의 입구 만들기
03 주전자의 손잡이를 만들고 이음새 연결하기
04 전체 면을 부드럽게 바꾸고 모서리 강조하기
05 표면에 얕은 구멍을 만들어 도자기 주전자 완성하기
Special Page 재질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진주빛 도는 주전자 매핑하기

Lesson 05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블루 블랙폰 모델링하기
01 박스를 이용하여 기준이 되는 단면 만들기
02 [Edit Poly] 모디파이어의 중복 사용으로 수정이 편리하도록 준비하기
03 기준 단면을 복사하여 휴대폰 앞 부분 만들기
04 정점 편집으로 휴대폰 앞부분 디자인하기
05 LCD 부분과 버튼 부분 분리시키기
06 글자 새길 부분과 LED 점등 부분 분리시키기
07 휴대폰 버튼 부분 분리시키기
Special Page 휴대폰에 글자 새기기
Special Page 휴대폰의 색감 조정하기

Lesson 06 박스만으로 사실적인 말 모델링에 도전하기
01 박스와 [Edit Poly] 모디파이어로 말의 중심 부분 만들기
02 면 분할을 통하여 목과 얼굴 부분 만들기
03 면을 분할하고 다리 부분 완성하기
04 말의 몸체에 볼륨감 높여주기
05 [Hinge Polygons From Edge] 기능으로 한쪽만 들어간 귀 표현하기
06 [Symmetry] 모디파이어로 말의 반대쪽 몸체 완성하기
07 면 분할과 말의 선명한 눈 표현하기
08 인셋과 [Hinge Polygons From Edge] 기능으로 코와 입 마무리하기
Special Page [Unwrap UVW] 모디파이어를 이용하여 말 매핑하기

Lesson 07 [NGon]과 [Line], [Shell] 모디파이어로 샤넬 향수병 만들기
01 향수병 밑그림 만들기
02 정다각형을 별 모양의 다각형으로 바꿔주기
03 층별로 비틀어 샤넬 향수병 모양 갖추기
04 브리지로 실린더와 향수병 서로 연결하기
05 매우 부드러운 샤넬 향수병 모양으로 변경하기
06 향수병에 예쁜 뚜껑 만들어주기
Special Page 향수병에 투명한 유리 재질 매핑하기

Lesson 08 로프트를 이용한 정원의 조형물 만들기
01 로프트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조형물 받침대 만들기
02 디포메이션으로 받침대 모양 수정하기
03 링 모양의 조형물을 로프트를 사용하여 만들기
04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조형물 형태 갖추기
05 링 모양 오브젝트에 걸쳐진 부정형 오브젝트 만들기
Special Page 주변 환경을 은은하게 반사하는 [HDRI] 맵 사용하기

Lesson 09 박스를 이용하여 복잡한 M60A1 탱크 모델링하기
01 박스를 이용하여 탱크 동체 만들기
02 라인을 [Extrude] 모디파이어로 돌출시켜 캐터 필더 덮개 만들기
03 챔버를 이용하여 날카로운 느낌 살려주기
04 박스를 이용하여 탱크 상판 만들기
05 아이소레이트 셀렉션을 이용하여 정교한 모델링 작업하기
06 박스를 이용하여 기관총 판 만들기
07 대포와 연결 이음새 만들기
08 탱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캐터 필더와 바퀴 만들기
Special Page 복잡한 구조를 가진 탱크를 [Unwrap UVW] 모디파이어로 매핑하기


PART 03 3ds Max 8의 공간감을 표현하기 위한 라이트와 카메라 설치하기

Lesson 01 3ds Max 8의 리얼리티를 살려주는 라이트와 카메라의 모든 것!
01 3D 작업에서 라이트의 역활
02 스텐다드 라이트 다루기
03 포토메트릭 라이트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04 알아두면 유용한 라이트 도구들
05 3ds Max 8의 감동을 그대로 전하는 카메라를 알아보자
Special Page 세이프 프레임(Safe Frame)을 잘 알면 비디오 레코딩이 쉬워진다

Lesson 02 기본 조명을 이용한 분위기 있는 공간의 느낌 만들기
01 평면을 이용하여 안이 들여다보이는 벽체 만들기
02 평면을 이용하여 지붕과 바닥면 만들기
03 라인을 회전시켜 전등 만들기
04 카메라를 설치하고 카메라 뷰 조정하기
05 옴니 라이트로 기본 조명 설치하기
06 지붕과 바닥면에 기본 재질 부여하기
07 벽체에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매핑하기
08 스카이 라이트를 이용하여 라이트 트레이서 렌더링하기

Lesson 03 타깃 다이렉트 라이트를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태양광 표현하기
01 평면을 이용하여 바닥면 준비하기
02 재질 편집기를 이용하여 바닥면에 매핑하기
03 [Hair and Fur(WSM)] 모디파이어를 이용하여 수풀 만들기
04 타깃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본 카메라 설치하기
05 타깃 다이렉트 라이트를 이용하여 한 낮의 태양광 표현하기
06 익스포우저 컨트롤과 볼륨 라이트로 자연스러운 태양광 효과 보정하기

Lesson 04 프리 다이렉트 라이트로 보름달, 초승달, 월식으로 변해가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01 달을 비추는 기본 카메라 배치와 구름 매핑하기
02 지구의 그림자를 달에 비취게 하는 태양광 배치하기
03 밤하늘과 구름을 비취는 보조광과 달무리 현상 만들기
04 지구가 달을 가려 초승달이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표현하기
05 서서히 움직이는 구름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06 애니메이션 전 구간을 렌더링하기
Special Page 오브젝트의 속도를 조정해보자!

Lesson 05 포토메트릭 라이트를 이용하여 현실적인 실내등 표현하기
01 렌더링을 위한 카메라 설치와 렌더링 뷰 설정하기
02 포토메트릭 라이트를 이용한 기본 조명 설치하기
03 포토메트릭 라이트 효과를 제대로 표현하는 레디오시티 렌더링하기
04 스탠드 불빛용 프리 포인트 라이트를 설치하고 레디오시티 솔루션 다시 계산하기
05 식탁 쪽 불빛을 표현하기 위해 타깃 리니어 라이트 설치하기
06 최종 렌더링을 위한 설정 조정과 렌더링하기

PART 04 모델링에 현실감을 부여하는 매핑의 달인이 되자!

Lesson 01 매핑의 기본을 알아야 제대로 된 모델링을 완성할 수 있다
01 매핑을 위한 기본 도구들
02 매핑을 위한 기본 작업 절차
03 기초 개념을 알았다면 알아야 할 더 많은 것들…
04 수많은 맵 타입들을 어찌 해야 하나?

Lesson 02 비트맵과 레이트레이싱을 이용한 이미지만으로 실내 매핑하기
01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모양과 크기가 다른 오브젝트에 매핑하기
02 나머지 나무용 오브젝트들을 한꺼번에 매핑하기
03 내실 벽 장식용 오브젝트에 다른 이미지 파일 매핑하기
04 바닥면 매핑과 [UVW Map] 모디파이어로 이미지 반복 배치하기
05 특성에 맞는 이미지 파일 매핑하기
06 레이트레이스 재질로 투명함과 반사 효과 표현하기
07 렌더링을 위한 배경 이미지 설정하기
08 타깃 다이렉트 라이트로 아침 햇볕의 푸른 느낌 만들기

Lesson 03 레이트레이스 재질 타입을 이용하여 플라스틱 CD 케이스 만들기
01 CD 케이스 받침대 만들기
02 CD를 보관할 CD 케이스 안쪽 만들기
03 CD 케이스 안쪽을 만들 도형 만들기
04 불린으로 CD 케이스 안쪽 파내기
05 불린을 사용하여 CD 케이스 안쪽 한 번 더 파내기
06 불린을 사용하여 CD를 고정할 고정대 만들기
07 플라스틱 CD 케이스 매핑과 CD 만들기
08 라이트 설치와 최종 마무리하기

Lesson 04 맵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바다 위에 떠있는 배 표현하기
01 재질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바다와 배 매핑하기
02 나무 재질을 이용하여 배의 각 부분 매핑하기
03 믹스 맵을 이용하여 튜브 매핑하기
04 재질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부속물 매핑하기
05 블렌드 재질 타입을 이용하여 돗대천 매핑하기
06 나머지 돗대천 매핑과 라이팅 적용하기
Special Page 바다와 배경 매핑하기

Lesson 05 평면을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배경 화면 디자인하기
01 평면을 이용한 하늘과 바닥면 만들기
02 마스크 맵을 이용하여 지표면 매핑하기
03 다중 마스크 맵으로 구름 낀 하늘 매핑하기
04 포그를 이용하여 하늘과 땅 경계선에 안개 효과 추가하기
Lesson 06 구름 안에서 지표면으로 내려오는 토네이도 효과 만들기
01 피어레이를 이용하여 토러스에서 분출되는 파티클 효과 만들기
02 볼텍스와 디플렉터로 토네이도 효과로 변형시키기
03 구를 이용하여 파티클 입자 대체하기
04 폴오프 맵으로 투명한 파티클 입자 매핑하기
05 평면을 이용하여 파티클 입자 억제하기와 모션 블러 추가하기
06 토네이도가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Lesson 07 [Unwrap UVW] 모디파이어를 이용하여 실사 같은 말 매핑하기
01 [Unwrap UVW] 모디파이어를 적용하고 말의 몸체 부분 면만 선택하기
02 [Edit UVWs] 대화상자에서 몸체 면 편집하기
03 앞다리의 바깥쪽 면 선택하고 [Edit UVWs] 대화상자에서 편집하기
04 앞다리의 안쪽 면을 바깥쪽 면과 접합시키기
05 귀, 눈, 코, 입을 편집하고 [Edit UVWs] 대화상자에서 배치하기
06 [UVW] 좌표에 맞춰 포토샵에서 매핑 소스 준비하기
07 [Edit UVWs] 대화상자에 매핑 소스 배치하기
08 말 매핑 소스를 말 오브젝트에 적용하고 [Edit UVWs] 대화상자에서 조정하기
Special Page 말의 갈기와 꼬리 만들기

Lesson 08 최소의 면수를 이용하여 복잡한 면 표현하기
01 필요한 면에 재질 아이디 지정하기
02 [Unwrap UVW] 모디파이어로 재질 아이디 별로 면을 펼쳐 저장하기
03 석탑을 복사하고 복잡한 형태로 변형시키기
04 복잡한 형태의 석탑을 바탕으로 노말 맵 만들기
05 노말 맵 재질을 완성하고 라이트 추가하기

Lesson 09 아키텍처럴 재질 타입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건축용 벽돌 건물 치장하기
01 벽돌 매핑을 위한 아키텍처럴(Architectural) 재질과 기본 색상과 재질 구성하기
02 기본 색상인 디퓨즈 맵을 복사하여 범프 설정하기
03 설정된 재질을 뷰포트의 지붕에 적용하고 벽돌의 크기와 배치 조정하기
04 건축물 내부를 바라보는 카메라 설치하고 조절하기
05 나머지 지붕과 기둥, 골격용 오브젝트에 서로 다른 벽돌 적용하기
06 기둥과 기둥 사이에 약한 조명의 설치로 전체적인 분위기 완성하기


PART 05 3ds Max 8이 초대하는 화려한 특수 효과의 세상

Lesson 01 멘탈레이 전용 셰이더를 이용하여 때깔 좋은 와인 이미지 만들기
01 멘탈레이 렌더러로 기본 렌더링 엔진 바꾸기
02 유리잔에서 와인과 와인 표면 라인 분리하기
03 유리잔 속에 담긴 과일꽂이와 체리 만들기
04 멘탈레이 전용 셰이더를 이용하여 유리잔 매핑하기
05 노말이 뒤집힌 와인 오브젝트의 노말 뒤집기
06 나무 재질로 과일꽂이 매핑하기
07 렌더링을 위한 카메라, 라이트 설치와 자연스러움을 위한 멘탈레이 렌더러 설정하기
Special Page 3ds Max 8에서 멘탈레이 렌더러로 바꿔 사용하는 방법

Lesson 02 렌즈 이펙트로 렌턴 불빛 표현하기
01 전등용 유리 매핑하기
02 옴니 라이트 설치와 유리 부분 배제시키기
03 옴니 라이트에 렌즈 이펙트 설치하기
04 렌즈 이펙트에 추가 효과 적용하기
05 옴니 라이트로 주변광 만들기
Special Page 렌즈 이펙트의 파라미터 이해하기

Lesson 03 비디오 포스트를 이용하여 네온 사인 효과 만들기
01 옴니 라이트로 주변광 설정하기
02 섹스폰 모양의 오브젝트에 재질 입혀주기
03 빛나는 형광등 효과 만들기
04 네온 사인 효과 이전에 섹스폰, 재즈, 외곽선에 각각 채널 번호 붙이기
05 비디오 포스트에서 형광 오브젝트용 렌즈 이펙트를 세 번 적용하기
06 외곽선에 사용될 렌즈 이펙트 조정하기
Special Page 비디오 포스트란 무엇인가?

Lesson 04 리액터 리지드 바디 컬렉션으로 볼링공 스트라이크 애니메이션 만들기
01 레인을 따라 굴러가는 볼링공 애니메이션 만들기
02 리지드 바디 컬렉션으로 볼링공과 핀 시뮬레이션 테스트하기
03 볼링공 애니메이션이 시뮬레이션에서 작동하게 하고 물리적 특성 부여하기
04 시뮬레이션의 충돌값을 조정하여 자연스러운 시뮬레이션 만들기
05 리액터 시뮬레이션을 애니메이션으로 바꾸기
06 전체 애니메이션 렌더링하기
Special Page 리엑터 시뮬레이션의 또 다른 기능들

Lesson 05 패스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움직이는 펜으로 글씨 만들기
01 펜 따라 움직일 글자 만들기
02 글자를 따라 움직일 펜에 패스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03 실린더를 만들고 [Path Deform] 모디파이어 적용하기
04 펜의 움직임에 따라 늘어나는 실린더 애니메이션 만들기
05 모션 블러를 이용하여 펜 애니메이션에 현실감 부여하기

Lesson 06 파티클 효과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따라 날아가는 유도 미사일 효과 만들기
01 파티클 입자를 설치하고 헬기 동체에 정렬하기
02 파티클 뷰를 이용하여 파티클 입자의 수와 입자가 출발할 위치 지정하기
03 셰이프 인스턴스로 발사될 미사일 지정하기
04 파인드 타깃으로 멀리에서 움직이는 목표물 추적하기
05 각 미사일 끝에서 연기 나오게 하기
06 새로운 이벤트 추가로 미사일 연기의 모양과 움직임 설정하기
07 각각의 이벤트 연결시키기
08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하고 폭발 효과 설정하기
09 미사일 폭파되는 효과 완성하기
10 모션 블러를 이용하여 프로펠러 애니메이션에 현실감 추가하기


PART 06 게임 인트로 무비용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3ds Max 8

Lesson 01 캐릭터의 손과 얼굴 디자인하기
01 박스를 이용하여 손의 기본 형태 만들기
02 손에서 손가락 추출하기
03 면 추출을 통한 손톱 만들기
04 평면을 이용하여 얼굴 기본 형태 완성하기
05 면 분할하여 눈, 코, 입 만들기
06 눈, 코, 입에 세밀함을 더한 후 귀를 만들어 캐릭터 얼굴 완성하기

Lesson 02 캐릭터 몸체 완성과 멘탈레이를 이용하여 진짜 같은 피부색 매핑하기
01 다각형을 이용하여 캐릭터 상체 기본형 만들기
02 면 추출하여 다리 완성하기
03 캐릭터에 볼륨감 주기와 굴곡 완성하기
04 캐릭터 몸체에 저장해 놓은 머리와 손 합체시키기
05 멀티/서브 오브젝트 매핑을 위한 캐릭터 준비하기
06 멘탈레이의 [SSS Fast Skin Material(mi)]로 기본 피부색 설정하기
07 기본 피부색을 바탕으로 얼굴 이미지 매핑하기
Special Page 손쉽게 얼굴 모델링 매핑하기

Lesson 03 인트로 무비에 사용되는 실감나는 의복 디자인하기
01 사각형을 이용하여 브래지어 라인 준비하기
02 [Garment Maker] 모디파이어로 사각형을 옷감으로 변형시키기
03 [Cloth] 모디파이어로 실제 느낌이 나는 브래지어 시뮬레이션 완성하기
04 바지 디자인과 복잡한 라인 연결하기
05 다중 연결을 통한 바지 완성하기
06 완성된 바지를 클로스 시뮬레이션으로 완성하기
Special Page 점퍼 라인 디자인과 클로스 시뮬레이션 하기

Lesson 04 캐릭터에 헤어 스타일을 만들어 주고 자세 설정하기
01 머리에서 머리카락용 면 분리하기
02 [Hair and Fur(WSM)] 모디파이어로 캐릭터용 헤어스타일 디자인하기
03 헤어 스타일의 세밀한 곳 조정하기
04 캐릭터에 저장된 캐릭터용 머리카락 불러오기
05 바이패드로 캐릭터용 뼈대 준비하기
06 [Physique] 모디파이어로 캐릭터와 바이패드를 하나로 만들기
07 캐릭터에 지면을 설정하고 멋있는 포즈 설정하기
Special Page Maya의 헤어 기능 살펴 보기


PART 07 3ds Max 8을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을 알아보자

Lesson 01 포토샵을 이용하여 외계인 피부 조직 만들기
01 트레이스 컨투어 필터로 이미지에서 선 만들기
02 노트 페이퍼와 렌즈 블러 필터를 이용하여 선을 강조하기
03 배경색을 없애고 선만 복사하여 레이어 분리하기
04 선의 색상을 부드럽게 바꾸고 레이어 스타일로 선 강조하기
05 가죽 이미지에 선을 복사하고 레이어 합성하기

Lesson 02 파티클 일루젼를 이용하여 폭발 영상 합성하기
01 평면과 [Displace] 모디파이어를 이용하여 지표면 효과 표현하기
02 라인과 [Path Deform] 모디파이어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미사일이 날아가는 궤적 만들기
03 미사일이 날아가는 궤적 애니메이션 만들기
04 궤적 애니메이션 오브젝트에 역동감 추가하기
05 분위기 있는 라이트 추가와 최종 동영상 렌더링하기
06 렌더링된 동영상을 배경 영상으로 불러오기
07 합성된 폭발 애니메이션 렌더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