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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국어 문법론


문법을 공부한다고 하면 머리부터 아픈데표준 국어 문법도 배워두면 좋을 것 같다.국어 문법 연구의 어제와 오늘을 말하는 책으로문장의 짜임새 및 문장의 성분, 요소 등을 공부할 수 있는 책이다. 본래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생과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엮었으나‘응용 분석’이나 ‘연습 문제’를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일반 대학 국문과 학생들도 교재로 쓸 수 있을 것이며, 일반 교양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고로 쉽게 풀어 쓴 표준 국어 문법론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제는 국어문법에 관한 지식이 우리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고, 교양 있는 사람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이 되었다. 글을 짓거나, 새 말을 만들어 써야 할 일이 있을 때, 그리고 바른 문자생활을 하기 위해서도 일정한 수준의 문법지식이 있어야 한다. [표준국어 문법론]은 우리말의 형태구조와 통사구조 전반을 가능한 쉽게 풀어서 서술한 것이다. 본래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생과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엮었으나 ‘응용 분석’이나 ‘연습 문제’를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일반 대학 국문과 학생들도 교재로 쓸 수 있을 것이며, 일반 교양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제4판 머리말
제3판 머리말
개정판(제2판) 머리말
머리말(초판)


제1편 총 론

제 1 장 국어와 국어문법
1.1 언어와 국어
1.2 문 법

제 2 장 국어의 특징
2.1 형태적 특징
2.2 통사적 특징
2.3 그 밖의 특징

제 3 장 국어문법연구의 어제와 오늘


제2편 형 태 론

형태론의 범위

제 4 장 형태소와 단어
4.1 문법 단위의 분석 원리(어절과 구)
4.2 형태소
4.3 단 어

제 5 장 품사분류의 기준과 실제
5.1 품사분류의 기준
5.2 품사분류의 실제

제 6 장 체언과 조사
6.1 명 사
6.2 대명사
6.3 수 사
6.4 체언과 복수
6.5 조 사

제 7 장 활용론
7.1 용 언
7.2 활 용
7.3 활용의 규칙성과 불규칙성
7.4 어 미

제 8 장 관형사, 부사, 감탄사
8.1 관형사
8.2 부 사
8.3 감탄사

제 9 장 품사의 통용

제10장 단어형성의 원리
10.1 단어의 짜임새
10.2 파생법
10.3 합성법
10.4 합성어의 파생
10.5 한자어 조어법


제3편 통 사 론

통사론의 범위

제11장 문장의 성분
11.1 문장 성분과 재료
11.2 주성분
11.3 부속성분
11.4 독립성분

제12장 문법요소의 통사적 기능과 그 의미
12.1 사동과 피동
12.2 시제와 동작상
12.3 높임법
12.4 문장 종결법
12.5 부정문

제13장 문장의 짜임새
13.1 문장 속의 문장
13.2 이어진 문장
13.3 이야기


[붙임] 국어문법교육론

I. 문법교육의 성격

II. 문법교육의 역사와 학교문법의 통일
1. 문법교육의 발자취
2. 학교문법의 통일

III. 문법 교육의 정착과 문법 교육론의 위상 정립

[붙임] 역대 국어문법 교과서 일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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